개인치료
1. 개인치료의 대상  

아동, 청소년, 대학생, 성인 등을 대상으로 주로 성격문제, 대인관계문제, 적응문제, 불안장애, 우울증, 조현병, 성격장애, 발달장애, 정신신체장애, 섭식장애, 각종 중독장애, 성폭력, 성희롱으로 인한 성피해 후유증, 학교폭력 및 왕따 피해 후유증, 트라우마 후유증, 기타 과거의 미해결 과제 등을 다룹니다.
2. 개인치료의 과정  

- 치료자와 내담자의 일대일 면접형식으로 이루어지며, 내담자가 치료자에게 자신의 문제를 이야기하면서 대화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치료자는 내담자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경청하면서 내담자의 문제를 명료화해주거나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심층적 정서를 탐색하고
 
직면하도록 도와줍니다.

- 치료자는 가끔 내담자의 과거 미해결과제를 현재 상황에서 재체험하도록 도와주기도 하며, 공감과 지지를 통해 내담자가 과거 사건을 새롭게
 
경험하고 재구성함으로써 미해결 과제를 극복하도록 도와줍니다.

게슈탈트치료에서는 치료자와 내담자의 ‘대화적 관계(dialogical relationship)’를 매우 중시합니다. 즉, 내담자를 단지 어떤 문제나 증상을 가진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현재의 고통과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지닌 온전한 존재로서 치료자와 인격적 교류를 통해 성장과 치유를 추구하는 존재로 이해합니다.
게슈탈트 심리치료에서 말하는 ‘대화(dialogue)’란 대화 쌍방이 서로를, 특히 치료자는 내담자를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대하며, 서로 진정성을 갖는 수평적이고 열린 관계를 지향합니다. 대화관계를 통해 치료자와 내담자는 서로 진정한 ‘만남(Begegnung)’을 경험하며, 마침내 함께 성장하고 변할 수 있습니다.
3. 개인치료의 장점  

- 여러 사람 앞에서 다루기 힘든 문제를 치료자와 개인적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 개인의 성격이나 문제의 특수성에 따라 그 사람에게 온전히 초점을 맞춥니다.
- 한 개인의 역사를 장기간에 걸쳐 연속성을 갖고서 다룰 수 있습니다.
- 개인의 사정에 맞춰 그때그때 시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4. 개인치료의 기간  

- 단기치료일 경우: 주1회 20~40회
- 중장기 치료일 경우: 주1회 40~60회
- 장기치료일 경우: 주1회 80~100회
집단치료
1. 집단치료의 대상  

아동, 청소년, 대학생, 성인, 부부,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자기성장, 대인관계 개선, 적응문제, 불안장애, 우울증, 조현병, 성격장애, 발달장애, 정신신체장애, 섭식장애, 각종 중독장애, 성폭력, 성희롱으로 인한 성피해 후유증, 학교폭력 및 왕따 피해 후유증, 트라우마 후유증, 기타 과거의 미해결 과제 등을 다룹니다.
2. 집단치료의 과정  

- 지도자의 도움을 받으면서 8~12명 정도의 참가자들이 서로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면서 진행합니다.
- 비밀유지와 상호비방 금지의 안전한 분위기 속에서 참가자들은 서로 자유롭게 각자 자신의 살아온 이야기를 하거나 [지도자 혹은] 다른
 
집단원들과의 관계에서 느껴지는 자신의 솔직한 감정이나 생각을 말하는 방식으로 참여합니다.
- 지도자는 참가자들이 서로 자율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상호 신뢰관계를 맺어가도록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해줍니다.
- 갈등상황이 발생하여 참여자들이 스스로 문제해결을 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면 지도자는 전문적인 조력을 제공해줍니다.
- 지도자는 참가자들의 언어적 표현 외에도 표정이나 목소리, 자세, 신체동작, 제스츄어 등 여러 가지 비언어적 행동이나 꿈, 환상,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개입할 수 있습니다.
- 지도자는 메타퍼, 빈 의자, 인형, 그림, 음악, 춤, 동작 등 창조적 매체를 활용하여 다각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3. 집단치료에서 지도자의 역할  

- 집단의 분위기가 안전하고 신뢰롭게 형성되도록 촉진자의 역할을 합니다.
- 참여자들 간의 솔직한 의사소통과 자기개방 및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줍니다.
- 집단이 가끔 갈등상황에 빠지기도 하는데, 지도자는 되도록이면 참여자들이 스스로 갈등을 해결하도록 지켜봐줍니다.
- 집단이 심한 갈등에 처할 때만 잠시 개입하여 집단의 자기 조정능력을 회복시켜줍니다.
- 참여자들의 자기 알아차림과 집단과정에 대한 자각을 촉진시켜줍니다.
- 솔직한 자기개방을 통해 참여자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합니다.
- 집단실험을 제안하여 참여자들이 창의적이고 체험적 학습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게슈탈트 집단치료에서는 지금 여기의 알아차림과 접촉을 중시하는데, 집단 과정에서 나타나는 지금껏 몰랐던 자신의 정서나 행동방식을 알아차리고, 안전한 분위기 속에서 대안적 행동들을 실험해봄으로써 새로운 관계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집단치료의 궁극적 목표는 회피적이고 방어적인 행동 대신에 존재와 존재로서 관계성 안에서 서로 진정한 ‘만남’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관계성(connectedness)’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4. 집단치료의 장점  

- 개인치료 상황에서 잘 드러나지 않는 개인의 정서나 행동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지도자나 다른 참가자들로부터 자신의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안전한 집단 상황에서 지금껏 해보지 못한 새로운 행동을 실험해 볼 수 있습니다.
- 비슷한 문제를 가진 다른 참가자들을 [혹은 그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보면서 자기 문제를 통찰하거나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참가자들 사이의 따뜻한 지지와 공감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다시 회복할 수 있습니다.
- 참가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깊은 인간관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5. 집단치료의 기간  

단기집단의 경우: 주 1회 2~3 시간 씩 10회 전후
마라톤집단의 경우: 2박 3일 또는 5박 6일 동안 숙식을 함께 하며 진행
연속집단의 경우: 주 1회 2~3 시간 씩 휴가 기간을 제외하고 무기한으로 지속
                           
도중에 그만두거나 새로운 참여자가 들어올 수 있음